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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의 모든 것/보험의 모든 것

변액연금보험 불완전 판매 – 금융감독원 그리고 문제 해결 (3편)

by averiatyofthings 2025.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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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보호원으로부터 메일 답변을 받은 후 약간의 좌절을 느끼고 있던 찰나에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빛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 2 25 : A사 대리점 본부장으로부터 연락이 와 금융감독원 민원을 넣었는지 확인 후 민원을 취소해 주면 본인이 책임지고 품질보증해지 수용으로 처리해 준다고 함.

 

이 날 통화했던 내용을 요약 및 Key Point를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금융감독원 민원이 아니였다면, A사 대리점 보험설계자 품질보증해지 관련 문서를 불수용 처리했을 것이라고 함.
  2. 금융감독원 민원이 지속된다면 A사 설계자, A사 지점장, 보험 가입 본인 3자 대면이 할 수 있다고 함. (서로 시간 뺏기니 취소 해주면 수용처리해준다는 내용)
  3. A사 대표가 금융감독원 민원으로 인해 작성해야 하는 문서가 있는 것 같은데 A사 대리점에서 그 문서를 대표에게 올리기 어려우며 A사 대표가 대리점 하나 없애는 것은 일도 아니라고 함.
  4. 정확히 말해주지는 않았지만 금융감독원 민원으로 인해 A사 또는 A사 대리점에 패널티가 있는 것으로 예상됨.

 

 

 

 

 

 

  • 2 27 : 괘씸하고 여태까지 에너지와 시간 쏟은 것이 있어 금융감독원 민원 취하를 하고 않고 끝까지 가보고 싶었지만, 더 이상 시간을 쏟는 것도 시간 낭비이고 혹시라도 불수용처리 시 다시 민원 넣는다는 생각에 금융감독원 민원 취소 하였음.

< 금융감독원 민원 취하 >

 

  • 3 5 : 금융감독원 민원 취소 후 품질보증해지 업무는 일사천리로 진행되었으며, I사 고객센터와 통화하여 품질보증해지 서류 도착 확인하였음.
  • 3 6 : I사로부터 연락이 온 뒤 금융감독원 민원 건 넣은 후 취소했는지 확인했고, 오전에 원금 전액 환불되었음.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핵심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금융감독원 및 소비자보호원 동시에 민원을 넣을 필요는 없다.
  2. 청약 철회, 품질보증해지, 민원 처리 셋 중 현재 본인이 해당하는 것을 신청하고, 신청 후 금융감독원 민원을 넣어 원만히 해결 될 수 있도록 한다.
  3. 금융감독원 민원을 넣을 때는 본인이 어떠한 불완전 판매 피해를 당했는지 정확한 사실관계에 입각하여 서술하고 증거가 있다면 최대한 준비하자 (사진, 음성 등)
  4. 중도 인출 건에 대해 다시 입금할 필요는 없다.

 

 

 

 

 

우여곡절 끝에 시간도 많이 걸리긴 했지만 세금을 내고 있는 국가 기관으로부터 도움을 받아 뿌듯하였고, 끈질긴 노력은 결국 해피엔딩으로 종결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의 교훈 :

1. 끈질기면 빛이 보인다.

2. 돌다리도 두드리고 건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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