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의 모든 것/보험의 모든 것

변액연금보험 불완전 판매 – 품질보증해지 (2편)

by averiatyofthings 2025. 4. 3.
반응형

변액연금보험에 들어간 원금 사수를 위한 여정이 이제부터 시작됩니다. 본 여정을 동안 총 48번의 전화 통화 (I사 고객센터 : 26, A사 대리점 지점장 : 22)가 진행되었습니다. 본 내용은 여러 번 통화를 통해 경험한 내용을 전달하여 비슷한 사례가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불완전 판매에 대해 원금을 돌려받기 위한 세 가지 방법 :

  1. 청약 철회 : 보험증권을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 청약을 철회할 수 있음.
  2. 품질보증해지 : 계약성립일로부터 90일 이내 신청 가능, 대리점에서 접수 or 인터넷 접수 가능하며 계약 당시 설계자가 수용or불수용 서류를 꾸며 보험사에 접수. (수용일 경우 영업일 1~2일 내 원금 환불됨, 불수용일 경우 환불 안됨)
  3. 민원 접수 : 신청 일자/기간이나 계약 상태에 상관없이 신청 가능, 보험사 내 민원 부서에서 사실관계 조사를 하여 불완전 판매에 대해 조사하며 불완전 판매가 인정될 시 원금을 환불됨. (영업일 기준 14일 조사기간 소요)

저의 경우 2,3번에 해당하여 2번 품질보증해지를 요청하였습니다.

 

 

 

 

 

품질보증 해지를 받기까지 시간 순서대로 요약하여 작성 예정인데, 아래 업체/인물 별 도식 관계 및 간략한 타임테이블을 보시면 조금 더 쉽게 이해를 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 업체/인물 별 도식 관계 >

 

< 해결 과정 타임테이블 >

 

 

 

 

 

 

 

  • 2월 11일 : 예금과 같다던 I사 변액연금보험 거치형에서 입출금을 진행하였는데 해지수수료가 원금보다 적은 것을 I사 앱을 통해 확인하면서 불완전판매 최초 인지하였음.
    ※ 약관을 통해 품질보증해지가 가능하며 2 14일이 품질보증해지 신청 마지막 날임을 인지.
  • 2월 12 : I사 고객센터에 품질보증해지 최초 요청하였고, 2 가지 방법을 안내 받음.
    (1) A사 대리점을 통한 신청 → 그러나 I사로부터 확인 받은 대리점 전화는 결번임.
    (2) I사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신청 자동이체건 때문에 사이트 오류 발생하여 신청 안됨.
  • 2월 13 : A사 지점장으로부터 전화가 왔지만 직접 내방하여 품질보증해지 신청을 진행해야 한다고 권유 받음. 또한 I사 인터넷 사이트 오류는 해결되지 않았고 민원 접수로 유도함.
    ※  A사 대리점 및 I사가 2 14일까지 시간을 끄는 것으로 생각되어 금융감독원 및 소비자원 2곳 동시에 민원 접수.

 

 

 

 

 

  • 2 14 : 우여곡절 끝에 A사 대리점에서 I사에 품질보증해지 전산으로 접수 완료. , 서류가 등기로 2 14일 이 후 도착해도 품질보증해지 접수 가능하다는 이야기임.
    추가적으로 만약 품질보증해지 수용으로 될 경우 원금 환불을 위해 중도 인출한 금액 입금을 요청함 (사유 : 시스템 문제). 결론적으로 입금 안해줘도 중도 인출금 제외한 전액 환불 가능함.
    금융감독원 민원에 처리사항으로 신속으로 자율조정 요청함문구가 생성.

< 금융감독원 처리진행 상황 >

 

  • 2 19 ~ 21 : 품질보증해지 서류가 등기로 도착하여 아래와 같은 내용을 작성 후 A사 대리점에 등기로 송부.

< 품질보증해지 신청서 >

 

 

 

 

 

 

 

  • 2 24 : 소비자원으로부터 메일로 답변이 옴. 아래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금융감독에 민원이 신청되어 있거나 이미 그 절차를 진행했다면 소비자보호원의 피해구제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내용임. 아쉽지만 금융감독원 결과를 기다려 보기로 함.

< 소비자원 메일 답변 >

 

품질보증해지를 위해 많은 노력을 했지만 아직까지는 순탄하지 못한 결과가 있어 아쉬웠습니다. 그러나 포기란 없기 때문에 끝까지 진행하였고, 결과는 마지막 3탄 포스팅에에서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